수백명의 국가동량지재 고교생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세월호 대참사
대한민국 천하강산이 비통에 빠져 몸져 누웠다. 울지 않는 국민이 없다.산천초목마저 분노의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인천과 제주를 오가는 청해진해운 소속 대형 여객선 세월호가 476명의 승객을 태우고 15일밤 저녁 9시 인천을 출발한지 11시간만인 16일 오전 8시 55분께 전남 진도 병풍도 해역에서 침몰하는 대참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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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세월호에 승선한 승객 가운데는 제주로 수학여행을 가던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 2학년 학생 325명과 교사 14명이 포함되어 있었다.한명 한명 모두가 장차 나라의 운명을 짊어질 우리의 희망인 동량지재들이었다. 나머지 승객들도 환갑기념 제주 나들이에 나선 초등 동창생, 화물차에 생계를 건 가장 등 이땅의 평범한 아버지 어머니,가족의 일원이었다.
그러나 나라의 보물인 이들 학생들은 대부분 꿈을 채 피워보기도 전에 차디찬 바닷물속으로 스러져 갔고 다수의 일반인 승객들도 사랑하는 가족을 뒤로하고 통곡의 주인공이 되었다. 세월호 침몰 당시 구조된 인원은 174명에 불과하다.나머지 승객은 22일 현재 시신으로 돌아온 87명외에 215명은 침몰한 뱃속에 갇혀 생사를 알 수 없다.
사고 발생 닷새째인 22일 현재 해양경찰,진도군 어민,육해공군,일반시민 등 민관군이 총동원되고 주한미군까지 구조에 나서고 총력을 경주하고 있다.그러나 기상악화와 거센 조류,늑장 구조때문에 더 이상의 생존자 구조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들려 오는건 원통스럽게도 생존자는 없이 사망자가 87명을 넘어섰다는 것과 이제서야 선실에 진입하여 본격 시신을 수습하고 있다는 늘어가는 시신 소식뿐이다.
국가안전시스템 붕괴 인명경시 안전불감증 대참사
한가닥의 희망마저 절망으로 변해가면서 유족들의 울부짖는 통곡소리가 사고 현장 바다를 뒤덮고 있다.국민들의 분노 또한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인명경시 안전불감증에 빠져 대참사를 부른 안전파탄 박근혜정권을 성토하는 국민들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사고 발생후 2시간여의 골든타임에 많은 인명을 구조할 수 있었음에도 학생들을 사지에 붙들어 놓는 잘못된 안내방송, 승객의 안전을 끝까지 책임져야하는 책무를 더러운 제목숨 살리기와 바꾼 탈출 1호 인간말종 선장의 상상할 수 없는 무책임앞에 치를 떤다.
승선인원,구조인원 숫자 등 기본적인 사항마저 뒤죽박죽,우왕좌왕 엉망진창으로 일관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아마추어적 사고 수습 등 파탄난 총체적 안전시스템 붕괴가 국민을 분노와 절망으로 몰아넣고 있는 것이다.
이번 세월호 대형참사는 1967년 가덕도 해상에서 해군 충남함과 충돌하여 93명이 숨진 한일호 사고,화물 초과로 323명이 수중 고혼이 된 여수 남영호 침몰참사와 20년전 정원초과로 뒤집혀 292명이 사망한 부안 위도 해상 페리호 참변이 있은지 21년만에 재발한 끔찍한 대참사다.
지난날 여러차례 국민을 충격속으로 몰아넣었던 대참사로부터 무슨 교훈을 얻었는지 참담하기 짝이 없다.더욱이 '더불어 함께하는 안전한 공동체'를 국정목표로 내세워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고 수립한 '국민안전종합대책'에 의거 매월 장차관이 참여하는 '안전조정회의'를 개최하는등 안전제일을 입에달고 살던 박근혜정권이 아니던가.
안전국가 무색 국민안전보다 정권안전 몰두 박근혜정권
그러나 취임이후 보여준건 정권안전이요 국민불안을 넘어선 국민압살이었다. 국정원,국방부,보훈처 등을 동원한 초유의 헌정유린 불법부정선거 국기문란으로 집권한 정당성과 정통성 상실 정권의 안전을 위해 민생치안에 전념해야할 경찰, 우호적 언론과 종편,꼭두각시 새누리당,홍위병 극우단체를 방패막이로 이용하는데 급급하였다.
이처럼 정권안전에 몰두하다보니 국민안전은 뒷전일 수 밖에 없었다.취임후 불과 5개월만인 지난해 7월 15일 노량진 배수지 수몰사고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진 공사장 인부 7명이 숨진 사고를 시작으로 사흘후인 18일에서 서해안 사설 해병대 캠프에 참가했던 공주사대부고 2학년 학생 다섯명이 목숨을 잃은 참사가 발생했다.
올해 들어서도 지난 2월17일 경주 마우나 리조트에서 신입생 환영회에 참가한 부산외대 대학생 50여명이 폭설을 이기지 못하고 무너져 내린 행사장 지붕에 깔려 이 가운데 학생 9명 포함 10명이 목숨을 잃는 대형 사고가 일어났다.
박근혜대통령의 사랑을 듬뿍받는 대표적 친박인물로 초대 안전행정부장관에 올라 국가 안전 사령탑을 자처하던 유정복 전 장관이 인천시장 출마를 앞둔 2월14일 청와대 업무보고를 통해 해마다 10명이상 사망하는 안전사고가 발생하던 앞전 정권들과 달리 50년만에 처음으로 박근혜정부가 대형안전사고 무사고 기록을 세웠다며 쏟아냈던 자화자찬이 천벌받을 오도방정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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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앞서 도망쳐 나온 선장과 승무원 소속사의 탐욕물론 이번 침몰 참사는 세월호의 소속사인 청해진해운에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 일본에서 노후 선박으로 퇴역이 얼마남지 않은 20여년 된 선박을 들여와 도면 변경으로 선미부분 갑판에 3층 56명, 114명 규모로 4층을 무리하게 증축하고 중앙부분 5층 11명을 추가하는 무리한 탑승 정원 늘리기로 804명이던 정원을 921명으로, 무게는 6586t에서 6825t으로 239t 늘려 사고 가능성을 높였다.
여기에 출항시 대형 트러일러 3대 포함 180여대의 차량과 1200여톤의 컨테이너 화물을 적재한데다 휴가중인 선장을 대리한 대체선장으로 하여금 키를 잡게 하여 예정시간보다 2시간 늦은 밤 9시에 인천항을 출발하였다. 추정컨대 늦게 출발한데다 영업적자로 재정난에 시달리는 본사의 실정을 감안한 때문인지 거리가 15마일 줄어 항해시간을 30여분 단축하고 연료가 절약되는데 집착한 나머지 우리나라에서 울돌목 다음으로 조류가 센 맹골수도로 고속 항진한게 화근을 자초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더욱 용납할 수 없는 것은 이처럼 위험한 맹골수도를 선장이 휴게실에서 꿀잠을 자는동안 입사한지 4개월된 26세의 경험이 일천한 3등 항해사가 키를 잡고 운항하였다고 한다.문제의 항해사는 맹골수도 끝나는 지점에 이르러 제대로 결박하지 않은 무거운 화물탑재를 고려하지 않고 33킬로미터의 항진 속도를 줄이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제주쪽으로 방향을 틀도록 조타수에게 지시했다.급격한 항로변경이 화물을 한쪽으로 쏠리도록하여 결과적으로 배를 침몰로 몰아간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맹골수도가 조류가 세다고 하지만 세월호와 같은 대형 여객선이 침몰할 가능성이 낮은데다 암초도 거의 없는 지역이다. 때문에 세월호의 침몰은 경험부족 항해사의 무리한 변침이 결정적인 원인으로 볼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소속사의 탐욕에 눈먼 안전불감증을 탓할 수 밖에 없다.
나아가 통탄을 금치 못하는 것은 44개의 인명구조용 구명정 가운데 불과 2개만 펴졌다고 한다. 나머지는 장식용으로 달고 다녔다는 말인가. 또 비록 무리한 변침으로 침몰위기에 몰렸더라도 선장 이하 모든 승무원들이 최대한 빨리 매뉴얼에 따라 구조요청을 하고 최선을 다해 승객대피 등 구조노력을 기울여야 했는데 이마저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변침으로 배가 급격히 방향을 선회하여 4킬로미터 가량 항로를 이탈하여 흘러가서 침몰할때까지 소위 말하는 2시간 30분의 골든 타임시간에 엉뚱하게도 선장은 "선실에서 움직이지 말고 기다리라"는 방송지시를 한후 승객들을 내버려 둔 채 기관사 등 승무원 몇명과 탈출하여 결과적으로 어린 학생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지른 것이다.
승객의 안전이야 어떠하든 돈만 벌면 된다는 해운사의 탐욕적 안전불감증 못지않게 반드시 국민적 심판을 받아야 하는 것은 박근혜정권의 총체적인 안전 파탄이다.말로는 국민안전을 국정 최 우선 과제로 삼아 국민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행복 지상천국으로 만들겠다고 했지만 결과는 세월호 대참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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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격 추락 총체적 안전파탄 박근혜정권 물러나야
이번 세월호 대참사는 박근혜정권이 국민에게 약속했던 국민대통합,대화합,경제민주화,무상보육,65세 이상 기초연금,4대중증 진료보장,반값등록금,기초선거 공천 폐지 등 대선공약을 시도해 보기도 전에 파기한데 이어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고 '국민안전종합대책'을 내놓는등 그럴듯한 진화된 행동으로 국민을 사기친 안전놀음이었다는 것이다.
원칙과 신뢰를 정치적 정체성으로 내세운 입발림과 국가기관을 동원한 국기문란 관권부정선거로 정권을 잡은 정통성 부재의 치부를 우호적 홍위병 매체의 국민 세뇌 홍보전술로 사기쳐 만든 혼란스런 민심을 상대로 조사한 엉터리 지지도로 가린다고 하여 가려지는게 아님을 원시적이고 후진적인 국격추락 세월호 대학살이 보여주었다.
세월호 대참사는 국민행복을 깡그리 초토화시킨 정권차원의 국가적 범죄다. 대통령은 사고 현장 방문 정치쇼에서 책임자를 엄벌하겠다고 큰소리 쳤다. 그러나 안 됐지만 엄벌을 받아야할 대상은 사상누각 안전시스템으로 국민행복을 불행지옥으로 곤두박질시킨 박근혜정권이라는 사실이다.
박근혜정권은 국민대통합,국민대화합에 역행하는 영남,육사,측근 중심의 극히 폐쇄적,편향적 독식 망국인사로 총체적인 국정파탄을 자초하였다.국민소득 2만6천달러의 선진 경제대국이자 문명국가라고 하지만 심각한 양극화로 민생지옥에 갇힌 서민들이 줄을 이어 세상을 등지고 국민에게 봉사해야할 권력기관 공직자들은 권력의 안전을 수호하는 파수꾼으로 전락하고 있다.
비정상이 정상화되는게 아니라 비정상이 박근혜판 비정상으로 심화 고착화되면서 민생,안보,안전,남북문제 모두 최악이다. 언론이 만들어 낸 외교 성과 역시 속빈강정이다. 한마디로 국정파탄 박근혜정권에게 왕사기 외에는 기대할게 전혀 없다.
따라서 박근혜씨는 광신적 외골수 지지층과 한솥밥 언론을 믿고 미망에 빠져 대통령질을 계속할 생각을 말아야 한다. 국민의 안전과 국가운명을 책임질 국정 수반으로서 자질부족이 드러난 만큼 즉각 퇴진하여 그동안의 실정에 대해 국민에게 용서를 빌어야 한다.그게 진정으로 국민과 국가,민족을 위한 길임을 깨닫길 강력 권고한다.그러지 아니한다면 국민적 심판으로 퇴출시킬 것이다
뱃속에 갇혀있는 승객들의 안전 귀환을 간절히 기원하면서 늦게나마 유명을 달리한 학생들과 승객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위로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