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2014년은 불안하다. 불확실하기 때문에 더욱 더 불안하다. 2013년이 우리에게 무엇을 남겨주었길래 불안한 것일까?
한국에서는 4대강이라는 초유의 국가재정과 국토파괴를 주동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만든 경제적 파탄이 정치를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다. 이는 국가재산 개인소유화와 개인 빚 국가화 (Privatization of National Assets and Nationalization of Private Debts)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이것은 다음정권인 박근혜 대통령에게 고스란히 상속된다. 그래서 새해와 함께 철도민영화가 화두가 되고 그예 따른 저항으로 한해가 불안하다. 즉 우리는 이러한 결과의 후유증으로 불확실하고 불안한 시대에 살아야한다. 기인 우천(杞人憂天),즉 쓸데없는 걱정일까? 풍전등화(風前燈火) 한국의
미래 쓸데없는 걱정이 결코 아니다
사실 2013년을 회고해보면 부마사건이나 5.18광주 대학살 같은 특별한일이 없었다. 자연재앙도 기록할만큼 큰 것이 없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불안해한다.이는 마치 비와 폭풍이 들여닥치지도 않았는데 비와 푹풍이 들여닥칠것만 같은 하늘이 캄캄하고 무슨일이라도 일어날것만같다. 杞人憂天,즉 쓸데없는 걱정일까?
風前燈火 한국의 미래 쓸데없는 걱정이 결코 아니다.
2013년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국정원선거개입이 화두가 된 해다. 2012년 대선기간중 국정원선거개입이 화두가 되지않았다. 그러나 지금와서 보면 국정원의 선거개입은 대선뿐만 아니라 총선에서도 아니 무슨 선거에서도 마치 하나의 의식(儀式)처럼 해오고 있었다. 마치 발렉家 (Heinrich Böll, Die Waage der Baleks)의 저울을 의심하지 않고 우리는 대대로 사용해온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안녕한줄도 모르고 그냥 살아왔다. 국정원을 의심하는 것은 조지 오웰 (George Orwell, 1984)의 大兄을 의심하는 것처럼 가장 큰 범죄에 해당한다. 한국의 大兄은「나는 북조선의 위협으로부터 너의들을 보호한다」라고 집집마다 방방마다 확성기로 불어댄다. 조지 오웰의 소설처럼 사상범죄 (Thought Crime)가 설정되고 사상경찰 (Thought Police)이 곳곳에서 검문(檢問)을 한다. 이런 중대한 국가과제를 송두리째 안고 2014년으로 그대로 넘어간다. 그래서 온 국민은 2014년이 불안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2014년은 나라재산 팔아먹는 해가 될 것 같고 이에 저항하는 세력과 옥신각신하는 두려운 해가 된다. W.H. Auden은 정신적 어머니처럼 생각해온 Elizabeth Mayer에 보내는 새해의 편지라는 長篇詩속에서 이런말을 한다:
이 땅에 찾아오는 새해가 두렵습니다.
민주주의라는 말은 이미 그들이 꾸며낸 말이고
시끄러운 장사꾼들의 구호일뿐입니다.
가난한사람들은 잔꾀의 머리를 굴리는 아첨쟁이들의 손에서 배신을 당하고
진실은 기성세대에 의해 채찍질을 당하며
젊음은 송두리체 빼았기고 맙니다.
그는 더 나아가서 예언한다.
폭정과 무력의 홍수가 일어날것이며
自我의 대기층과 두려움의 더 높은 高度에서
오류의 립자가 우뢰와 폭풍을 형성하여
양떼를 모는 목자를 죽일것이며
우리의 정치적 고뇌는 자아의식과
냉철한 정신세계의 색욕으로부터 내려옵니다.
그러나 W.H. Auden 은 새해의 편지라는 시를 이렇게 끝을 맺는다.
그러나 세상에는 당신 같은 분이 계십니다.
항상 용서하고 우리가 무엇을하던 도와줍니다.
매일 잠잘때나 일할때마다
우리의 生死는 우리의 이웃과 함께 하며
사랑이 다시 도시와 사자굴에 빛을 비쳐
세상의 분노를 잠재우며 젊은이들의 旅路 (갈길)를 다시 밝게해줍니다.
절망속에서 詩人 Auden이 보내는 희망의 소식 (Message)이다. 사랑의 소식이다.
우리의 역사를 뒤돌아보자. 이승만시대를 암살의 시대 (Age of Assassination) 라고한다면 군사쿠테타로 시작한 박정희의 시대는 협박 (Age ofMenace) 의 시대였다. 5.18 대학살을 치룬 전두환의 후기부터 아편의 시대 (Age of Opium) 로 접어든다. 2차대전이후로 김대중 노무현 10년을 빼고는 한국역사는 통일을 범죄시해왔다. 통일을 얘기하면 암살을 시켰고 그게 안되면 간첩으로 사형을 시켰다. 이는 우리역사의 전부를 말한다. 협박은 저항에 부디첬고 드디어 세계적인 신자유주의 태동과 함께 총칼은 아편으로 대체된다. 금전지상주의 (金錢至上主義mammonism) 를 미덕으로 교육시키는데 성공한 것이다. 무한경쟁이라는 틀속에서 밤낮을 모르고 일해왔다. 누구를 위해서 하는지도 모른다. 누구를 위해서?라는 질문을 던지면 사상범죄가 되고 매국노라는 지탄을 받는다. GNP 4만 달러! 그리고 허상의 공약속에서 우리는 눈을 뜨지못했다. 2013년의 해가 지면서 한 학생이 안녕하십니까?하고 물었다.
내가 안녕한가? 안녕하지는 못하지만 이런말을 하면 취직도 못한다는 두려움 때문에 이러한 질문조차 피했다는 사연이다. 즉 대형을 의심하는 무서운 죄에 속한다. 오시니아 (조지 오웰의 가상국가)의 국가보안법에 걸린다. 과연 우리는 안녕한가?라는 자문자답으로 우리는 2014년을 맞이한다. 2014년 새해 아침에 일어나보니 이남종은 「제가 두려움 다 안고갈 테니 일어나 달라」라는 유서를 남기고 자기몸에 휘발유를 뿌리고 불을 질러 자살을 한다. 2014년은 두렵다. 그러나 이남종은 두려워 하지말라고 한다.
국민저항은 날로 증폭되고 그에 대한 새누리당의 공권력 사용과 투입또한 雪上加霜으로 증가하고있다. 이 문제는 KTX철도 개인화(민영화), 무더기 해고로 이어졌고 드디어 "하 수상한 시절에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각 대학교의 대자보로 대학가가 술렁거리고 있다.
http://m.media.daum.net/m/media/society/newsview/20131212192709564 고려대 경영학과 주현우(27)는 10일 오전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대자보를 손으로 써 교내에 붙였다. 9일 밤 철도 민영화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4213명이 직위해제되고, 밀양 주민이 음독자살을 하는 "하수상한 시절에 어찌 모두들 안녕하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주현우는 이어 "수차례 불거진 부정선거의혹, 국가기관의 선거개입이란 초유의 사태에도, 대통령의 탄핵소추권을 가진 국회의 국회의원 (장하나)이 '사퇴하라'고 말 한 마디 한 죄로 제명이 운운되는 지금이 과연 21세기가 맞는지 의문이다"고 적었다. 잠자고 있던 고려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대자보 게시물에 댓글이 수십건 달렸다. 한 학우는 "안녕 못합니다. 그렇다고 나갈 용기도 없습니다.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함부로 나섰다가 기득권 눈밖에라도 나면 취직도 못하고 목숨줄이 그들에게 있으니 어찌 대항하겠습니까. 용기없는 자라 죄송합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라고 밝혔다. 목숨줄이 그들에게 있다!
09학번 강훈구'라고 밝힌 학우는 '즐거운 일기'라는 글에서 "나는 이 글을 보고서야 내가 안녕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았다"며 "입학하던 해 용산에서 6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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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영은 럼스펠드에 「우리가 북한땅 그것도 북한의 전력기지인 개성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우리땅에 북한이 들어와서 공장을 짓는게 아니다.」차마 몰랐던 럼스펠드는 더 열광적이였다. 뒤를 이어 연쇄반응처럼 콜린 포웰의 지지와 콘도리자 라이스의 협조를 얻어냈다. 이는 한국외교사의 한 획을 긋는 업적이다. 덕국의 동방정책은 에곤 바르 (Egon Bahr) 의 設想創作品 (Brainchild) 이라면 개성공단은 정동영의 精神的産兒(Brainchild)인 동시에 정동영이 완성시킨 作品이다.
정동영의 개성공단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북조선과 손잡고 만주 시베리아 러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大北方政策 (The Greater Nordpolitik) 의 실현만이 정동영이 수십년 꿈꾸고 설계한 독제후정책으로 펼처지는 한국미래의 천년청사진 (Korean Millennium Blueprint) 이 아닐수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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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덕국에서 공부하는 학생때부터 에곤 바르를 제일 존경했다. 그리고 그후 에곤 바르와 너무도 흡사한 한국의 정동영을 존경하게 될줄이야 누가 알았을까? 이 두사람은 정치에서 휴식하는 동안 덕국에서 만난다. 통일에 관한 많은 대화를 나눈다. 에곤 바르는 정동영의 개성공단 얘기를 듣고 「내가 왜 동덕에 산업단지를 만들생각을 못했을까?」하고 무릅을 첬다는 일화는 유명한 한국외교사의 아름다운 에피소드로 길이 남을것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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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 (絲綢之路,德文die Seidenstraße라는 것은 비단장사 왕서방이 비단을 등에 짊어지고 세계 방방곡곡 특히 구라파로 장사하러 다니던 길을 말한다. 이 길은 하나를 의미하지않고 동양에서 돈 벌러 서양에 가는길을 말한다. 이는 또한 육로로 해로로 중국에 비단을 사러오는 상인들의 길이기도하다. 개성공단을 구상할때부터 정동영은 부산과 목포에서 출발하는 육로의 실크로드를 구상한다. 그래서 그는 大陸途徑(대륙으로 가는길)이라는 사단법인을 설립했고 현재 이사장에는 4선 국회의원 이종걸이 맡고있다.
지난 여름 大陸途徑 회원들은 부산에서 출발하는 대륙횡단 Trans-Siberian Express 서울출발 러시아의 바이칼호까지 대장정에 올랐다.「실크로드 정동영 Route」 탐사에 나선것이다. BAM (Baikal–Amur Mainline貝阿鐵路:貝加爾—阿穆爾鐵路) 의 종착역인 바이칼 호수까지 답사를 하고 돌아왔다. 그는 바이칼호에서 구라파 대륙을 바라보며 「정동영 실크로드」를 구상한다. 비단장사 정서방의 등뒤에는 무엇이 짊어저있을까?세계의 과거와 미래를 아는 사람이라면 비단장사 정서방의 등뒤에 한국이라는 나라와 그 나라의 기차에 실려있는 Made in Korea 가 있음이 분명하다. 이것만이 우리가 살길이라고 정동영은 한국을 등에 업고 밤낮 뛰어다닌다. 우리는 同天下之利者(동천하지리자) 가 누구인지 잘 안다.
2014
2014년은 두려운 해다. 2014년은 무서운 해다. 캄캄한 밤이 지나야 새 아침의 여명 (黎明) 이 찾아오듯이 우리가 겪어야하는 해다. 두렵지만 두려워해서는 안되는 해다. 2014년 새 아침 이남종은 두려움은 내가 갖고 가니 두려워하지 말고 일어나라고 했다. W.H. Auden은 새해의 편지속에서 우리에게 사랑의 소식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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