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32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난 법정 스님은 1954년 당대의 선승 효봉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고, 송광사, 쌍계사, 해인사 등에서 참선수행했다. 무소유의 철학으로, 올곧은 수행자로, 영혼(정신)을 깨우는 문장가로, 종교의 벽을 깨는 관용으로, 생명을 고통스럽게 하는 악의 권력에 저항했으며, 일반 대중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스님은 이렇게 다 버리고 떠났다. 그러나 스님의 삶은 한순간도 욕심에서 벗어나지 못해 번뇌하는 세계 대중에게 영혼의 울림이라는 귀중한 선물을 유산으로 남겼다.
영혼을 깨달음으로 울리는 사람이나 음악이나 글은 인간의 마음속에 오랫동안 기억되는 법이다. 법정 스님을 추모하는 조문객 행렬이 끊이지 않고 있다. 법정 스님은 입적 전 "이제 시간과 공간을 버려야겠다"며 일체의 장례의식을 거행하지 말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관과 수의를 따로 마련하지도 말고, 승복 입은 채 다비해주고, 사리도 찾으려 하지 말라며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무소유의 삶을 실천했다.의식을 성숙시키는 내면보다는 허례허식과 가식으로 겉을 치장하는 한국사회와 세계중생들에게 등불이 아닐 수 없다.
스님은 70년대 한때 함석헌의 씨알의 소리 편집위원으로 함석헌.장준하.문익환 목사 등과 함께 민주화 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박정희 군사독재의 천인공노할 인권탄압행위인 '인혁당사건'이후 1975년부터 17년 간 송광사 뒷산 불일암에서 홀로 살았으며, 1992년부터는 강원도 산골 오두막에서 속세를 멀리 하고 지낸 수행자였다. 그러면서도 불일암 시절인 1976년 산문집 '무소유'를 출간한 이후 불교적 가르침을 담은 산문집을 잇달아 내놓았고, 성북동의 요정 대원각을 기부받아 1997년 길상사를 개원한 후 매년 봄과 가을 대중법회를 여는 등 대중과 끊임없이 교감했다. 대표 산문집 '무소유'는 179쇄를 거듭한 우리 시대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될 정도로 스님의 탁월한 글솜씨와 맑고 향기로운 글 내용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한국의 영적 스승 다석 유영모나 그의 제자 함석헌처럼 본래 제대로 된 성직자들이나 종교인들은 타종교와 벽을 쌓지 않고 포용하고 생명구원전선에서 협력하는 법이다. 그것은 자기종교를 넘어 타종교에 대한 이해에서 오는 모든 종교는 결국 한 뿌리에서 나왔고 추구하는 목적이 동일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이다. 스님은 불교계의 큰 어른이었지만 천주교나 개신교, 원불교 등 이웃 종교에 대해서도 담을 쌓지 않았다. 고 김수환 추기경을 길상사 개원 법회에 초대하는가 하면, 천주교 신문에 성탄메시지를 기고하고, 명동성당에서 강연을 했다. 스님은 천주교 신문 성탄메시지에서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나니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라는 기독경구절을 인용하고 끝에 '아멘'이라고 적어 화해와 소통의 정신을 몸소 보여줬다. 그래서 법정 스님과 김수환 추기경이 나란히 있는 생전의 사진은 우리 사회를 정신적으로 받쳐주는 두 어른의 상실이 얼마나 가슴아픈 일인지 절감하게 한다.
8.15이후 이승만과 친일파들의 방해책동으로 일제잔재를 청산하지 않는 바람에 겉만 번지르하게 포장된 한국 사회는 자본주의에 함몰되어 오로지 돈과 물질, 성공을 좇아 탐욕과 이기심을 버리지 못하고, 기본과 원칙,그리고 도리가 상실되는 바람에 서로 양보없이 싸워 사회 갈등이 극심하고, 사람들의 영혼은 황폐해져가고 있다. 사찰 주지 한 번 하지 않고, 무소유의 삶을 산 법정 스님의 빈소에 추모객의 발길이 끝없이 이어지는 것은 이렇게 우리가 갖지 못한 것을 스님이 가졌기 때문이리라.
스님은 다 버리고 떠났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한 맑고 깨끗한 무소유의 정신을 남겼다.
"세상을 하직할 때 무엇이 남겠나. 집, 재산, 자동차, 명예, 다 헛것이다. 이웃과의 나눔, 알게 모르게 쌓은 음덕, 이것만이 내 생애의 잔고로 남는다"는 말이 깊은 울림으로 다가온다.
그의 몸은 먼지가 되어 우주일체로 사라지겠지만, 그의 울림은 영혼이 되어 영원히 우리 마음속에 살아 숨쉴 것이다.그래서 영원성이라고 하는 것이다.
법정스님이 남기고 간 어록 중에서
- 풍요는 사람을 병들게 하지만 맑은 가난은 우리에게 마음의 평화와 올바른 정신을 준다. 길상사가 가난한 절이면서 맑고 향기로운 도량이 됐으면 한다.(1997년 12월 길상사 창건 법문)
- 9ㆍ11테러는 업(業)의 파장이다. 할리우드 영화 등 난무하는 폭력물에서 테러 집단이 배운 것이다. 지금까지의 업이 지금의 나를, 오늘의 우리를 형성하고 있다.(2001년 11월 뉴욕 불광사 초청 법회)
- 경제 논리, 개발 논리로 자연이 말할 수 없이 파괴돼 간다. 대지에 상처를 입히는 것이 곧 자기에게 상처 입히는 일임을 전혀 모르고 있다. 모체가 앓고 있는데, 그 지체가 어찌 성하겠나.(2003년 10월 대구 초청 강연)
- '용서가 있는 곳에 신이 계신다'는 말을 기억하라. 용서는 저쪽 상처를 치유할 뿐 아니라 굳게 닫힌 이쪽 마음의 문도 활짝 열게 한다.(2004년 4월 길상사 봄 정기법회)
- 세상을 하직할 때 무엇이 남겠나. 집, 재산, 자동차, 명예, 다 헛것이다. 한때 걸쳤던 옷에 지나지 않는다. 이웃과의 나눔, 알게 모르게 쌓은 음덕, 이것만이 내 생애의 잔고로 남는다.(2006년 부처님오신날 법회)
- 행복의 비결은 적은 것을 가지고도 만족할 줄 아는 데 있다. 자기 그릇을 넘치는 욕망은 자기 것이 아니다. 넘친다는 것은 남의 몫을 내가 가로채고 있다는 뜻이다.(2008년 8월 길상사 하안거 해제 법회)
- 이 봄날에 어떤 꽃을 피우고 있는지 한번 되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각자 험난한 세월을 살아오며 가꾸어 온 씨앗을 이 봄날에 활짝 펼치길 바란다.(2009년 4월 길상사에서 가진 마지막 법회)
- 삶은 순간순간이 아름다운 마무리이며 새로운 시작이어야 한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지나간 모든 순간과 기꺼이 작별하고 아직 오지 않은 순간은 미지 그대로 열어둔 채 지금 이 순간을 받아들이는 일이다.(2008년 산문집 < 아름다운 마무리 > 에서)
하나로 크게 융합하는 한민족의 '한(하나)'사상
한민족 가치관=경천애인(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하라)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는 한민족 경전[참전계경]에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예수사상(몸과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하늘을 섬기라.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경천애인)=석가사상(아무도 믿지말고 오로지 자신을 바로 세워 자신을 믿으면 흔들리지 않는다=유아독존)=공자사상(자신을 먼저 바로세운 다음 가정을,나라를,천하를 바로 세워라=수신제가치국평천하)=노자사상(도는 물과 같은 것이다.물처럼 낮은 곳으로 흘러야 바다에 도달할 수 있다=순리)=먼저 각자가 홍익인간이 되어야 가정과 사회와 국가와 세상이 바로 선다는 의미라 할 수 있다=세상은 낮은 곳으로 가고자 하지 않고 위로만 오르려 하니 거짓과 위선과 독점과 투쟁이 난무한다=사람의 의식이 변하지 않으면 개혁도 말뿐이며 정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