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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날에 추수감사절기인 추석를 명절로 새는 나라는 세계에서 한국과 이스라엘뿐이다. 왜 그럴까?
이스라엘 민족은 아브라함을 통하여 슈메르에서 나왔다. 슈메르는 한국 말기에 해당하는 3-4천년전에 초원길을 따라 동방 한국에서 중동으로 이주해 온 고대 한국인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고 사람을 사랑하는 경천애인의 사상을 가지고 삶을 지혜롭게 사는 잠언들과 지혜서들을 읽으며 살았다.
홍산인들은 자연석을 쌓아 우주을 나타내는 원형제단과 동서남북의 땅을 의미하는 사각제단을 만들어서 우주의 주인인 하나님(상제)에게 제사를 지냈다. 강화도 마니산 제천단은 자연석으로 쌓은 사각형과 원형이 결합되어 있다.
이스라엘 민족 역시 자연석을 쌓아 제단을 만들었다. 고대 한국인들의 제천신앙흔적이 그대로 전승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스라엘의 조상인 슈메르인들은 소호씨족이다. 소호금천씨라고 불리우는 배경에는 소호씨와 금천씨가 함께 살았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소호씨는 신라.가야인들의 조상이라 할 수 있는 김천씨와 살다가 서쪽으로 이주해 갔다.
김천씨는 흉노족의 거주지가 되는 중앙아시아 감숙성 지역에 정착하여 살게 되었고, 소호씨는 계속 이주하여 중동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소머리(슈메르) 문명을 건설하였다. 슈메르는 소머리라는 말로 본래가 농경민족이였음을 의미한다. 한반도지역을 의미하는 [산해경]'대황동경'편의 기록에 따르면 "소호씨는 대학(큰골짜기)에서 중국 3황5제 가운데 한 사람인 전욱을 키우다가 떠났다."는 기록이 있다.
큰골짜기를 의미하는 대학은 압록강이 흐르는 압록강 지역말고는 없다. 고구려 고추모가 고리국을 재건한 압록강지역은 세계 최다 적석총(피라미드) 지역이다. 소호씨는 이 압록강 지역에서 농사를 짓거나 수렵생활을 하다가 서쪽으로 이주해 갔다고 할 수 있다. 한반도는 마고이래로 인류사에서 세계 최초로 농사가 시작된 농경지역이다. 씨족을 의미하는 소머리라는 의미에는 소호씨의 조상이 한반도인들임을 증명하는 말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슈메르인들은 유프라테스강이 흐르는 메소포타미아 비옥한 지역에서 풍요로운 농경생활을 영유할 수 있었고, 농사철이나 추수철에는 고대 한반도인들이 그랬듯이 하나님께 제사를 지내고 축제를 벌었다고 할 수 있다. 추석이라는 민족의 추수감사절은 단군조선이전부터 어둠을 환하게 밝혀 주는 보름달이 환하게 비추는 음력 8월 15일로 정해졌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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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한국과 이스라엘의 유일신 하나님,추석과 초막절, 가야 허황후는 예수교인
한국 4대 명절의 하나가 추수감사절에 해당하는 중추절․가배(嘉俳)․가위․한가위라고 불리우는 추석이다. 고대 사회의 추수 감사절, 이스라엘의 초막절에 해당한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신라 유리왕(儒理王) 때 6부(部)의 여자들을 둘로 편을 갈라, 두 왕녀가 여자들을 거느리고 7월 기망(幾望, 음력으로 매달 열나흗날 밤. 또는 그 날 밤의 달)부터 매일 뜰에 모여 밤늦도록 베를 짜게 했다. 8월 보름이 되면 그 동안의 성적을 가려 진 편에서 술과 음식을 장만하여 이긴 편에게 대접했다. 이 때 <회소곡 會蘇曲> 이라는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놀았는데, 이를 '가배'라고 불렀다.
<회악 會樂>이라고도 하는 회소곡의 가사는 전하지 않으며 <삼국사기>에 그 유래만이 이렇게 전할뿐이다.
유리왕이 6부를 편성한 뒤 6부의 여자들을 두 패로 나누고 왕녀 둘을 각 패의 우두머리로 삼아 7월 보름부터 8월 한가위까지 길쌈 경쟁을 하게 했다. 그래서 진 쪽이 가무백희(歌舞百戱)를 갖추어서 이긴 쪽을 대접했다. 이 자리에서 진 편의 여자 하나가 “회소, 회소!”라는 감탄구를 가진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었는데 그 소리로 인해 노래 이름을 <회소곡>이라 했다고 한다.
그런데, ‘會蘇’는 중국 발음으로는 ‘헤수’이고, 스페인에서는 예수를 ‘헤수’라고 한다.
날짜가 같은 한국의 한가위와 이스라엘 초막절
1988년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 열린 88서울올림픽은 160개국 1만3천명이 출전, 사상 최대의 규모로 치러졌고 완벽한 대회운영으로 역대 가장 훌륭한 올림픽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우리나라는 종합4위의 쾌거를 이룩하여 스포츠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이 대회를 통해 공산권 국가와의 교류를 활발하게 진행시켰으며 국제적으로 한민족의 무한한 잠재력과 역량을 공인 받는 효과를 거두었으며 공산권 와해의 계기가 되었다. 그 해 9월 25일이 추석날이었는데, 올림픽 경기장에는 이상한 광경이 벌어졌다. 이스라엘 달력으로는 그 날이 7월 보름날이기 때문에 초막절 행사가 벌어져 전세계 160국 선수들이 신기하게 보았던 것이다. 유대인의 절기는 일곱 가지가 있다.
① 유월절(레 23: 5-14)
② 무교절(6-8) 유월절 다음날부터 7일간,
이 두 명절은 우리 정월 대보름에 해단된다.
③ 초실절(9-14)
이 명절은 우리의 단오절에 해당된다.
④ 오순절(15-22)
⑤ 나팔절(23-25)
이 절기는 우리의 설날에 해당된다
⑥ 속죄일(26-32)
⑦ 초막절(33-44)
이 절기는 우리 달력으로 음력 8월 15일이므로 한가위에 해당된다. 세계에 같은 날에 추수감사 절기를 지키는 것은 한국과 이스라엘뿐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천막생활을 했던 일을 기념하여 지키는 절기이다. 매년 유대력 칠월 15일부터 7일 동안 종려나뭇가지를 베어다가 옥상이나 마당, 또는 광장 등에 초막을 짓고 살면서 광야에서 조상들을 인도하셨던 하나님을 기억하는 기간이다(레23:33~44). 예루살렘 거민들은 실로암 못물을 길어다 마시며, 광야에서 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단군(檀君)왕검은 유일신 하나님의 제사장
우리나라는 고조선 시절부터 "최고의 자리에 계시며 없는데가 없는(한단고기)" 유일신 하나님을 믿었다. 고조선은 47명의 단군임금들이 2000 여년을 다스렸다.
제사장 단군 왕검이 제단을 쌓은 곳으로 유명한 강화 마리산에는 높이 6m의 참성단(塹星壇:사적 제136호)이 있는데, 이스라엘 갈멜산의 엘리야의 제단과 같이 바다를 내려다보는 지형이 특이하다. 이 제단은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않은 자연석으로’ 쌓은 제단으로서 이스라엘 사람들의 제단 축조법과 일치한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제단을 이렇게 쌓으라고 하셨다.
“주 너희의 하나님께 드리는 제단을 만들되,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않은 자연석으로 제단을 만들어라. 너희는 다듬지 않은 자연석으로 주 너희 하나님의 제단을 만들고, 그 위에 번제물을 올려 주 너희의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표준새번역 신 27:5-6).
성경에 있는 말씀대로 제단을 쌓은 민족은 세상에 이스라엘과 우리뿐이다. 그러니까 우리 민족은 단군 시절부터 유일신을 섬겼고, 그 신을 ‘하나님’이라 부른다.”
어떤 목사들은 교회에서도 표준어를 따라 ‘하느님’이라고 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무식한 소리다. 지금 표준어는 하나님을 ‘하느님’으로 정했지만, 옛날에는 ‘하님’이라고 썼다. ‘아래 아 자’가 폐기되면서 그것들은 ‘ㅏ’, ‘ㅡ’ 등으로 표기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하님=하느님’으로 변한 것이다. 다음 글은 내가 인터넷에 올린 글이다.
‘하나님’이란 신명(神名)은 고조선 시절부터 써온 자랑스러운 우리말이다.
♬ ‘하나님’이란 말이 한글로 기록된 것은 400년 전인 선조 때 박인로(朴仁老, 1561-1642)의 시에 나타난 게 처음이다. 그 이전에는 한자로 ‘一神’, ‘天神’, ‘上帝’ 등으로 썼지만, 우리말로 말할 때는 모두들 ‘하나님’이라 했다. 박인로는 조선 중기의 문인으로서 호는 노계(蘆溪)라 불린다. 9편의 가사와 70여 수의 시조를 남겼으며, 정철․윤선도와 더불어 조선 3대 시가인(詩歌人)으로 불린다. 그가 임진왜란 때 쓴 <노계집>에 이런 시가 있다.
<원문>
時時로 머리드러 北辰을 바라보고
남모르는 눈물을 天一方에 디이나다.
一生에 품은 뜻을 비옵니다.
하나님아!
<역문>
때때로 머리 들어
북쪽 임금이 계신 곳을 바라보고,
남몰래 눈물을 하늘 저편에 떨어뜨린다.
일생에 품은 뜻을 비옵니다.
하나님이시여!
<해설>
1636년 (인조14)에 박인로가 76세 때 지은 가사. 총 208구 93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가 남긴 7편의 가사 가운데 최후의 작품으로 <노계집>에 수록되어 있다. 형식은 4음 4음보격 무한연속체라는 가사의 율격을 대체로 지켰으나, 2음보를 추가하여 6음보로 늘어난 행이 상당수 보인다. 서술양식은 1인칭 독백체로 작자의 주관적 감회와 체험을 노래하는 서정적 양식을 취하였으나, 끝대목에 이르러 "일생에 품은 뜻을 비옵니다.
하나님아"로 진술함으로써 하나님(天)을 청자(廳者)로 설정하여 작자가 청자에게 자신의 강렬한 염원을 제시하는 주제적 양식을 취하였다. 즉, 작자의 감흥과 체험만을 노래한 것으로 끝나지 않고 작자가 염원하는 바의 이상세계를 제시하였다.
1882년에 발행된 맨 처음 우리말 성경인 [로스역 성경] 초판에는 ‘하느님’으로 썼다가, 이듬해에 ‘하나님’(아래 자가 아님)으로 다 고쳤다. 박영효와 함께 일본에 수신사(修信使)로 가서 일본인 야스가와(安川) 목사에게 세례를 받고(1883) 이듬해 [현토한한신약전서(縣吐韓漢新約全書)]를 번역 출판한 이수정(李樹廷, 1842-1886)은, 한자로 된 일본 성경에 한글로 토만 달았기 때문에, ‘하나님’이란 말 대신 일본 성경의 한자 그대로 ‘神’이라고 두었는데, 아펜젤러와 언더우드가 인천에 상륙할 때(1884. 4. 5.), 그들은 일본에 들러 이수정 역의 이 신약을 들고 입국했던 것이다.
장․감 두 선교부는, 선교에 있어서 찬송가의 위력을 알았기 때문에, 성경보다 먼저 찬송가를 출판하기로 하고 작업 중, ‘God’를 어찌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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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볍씨 충북 청원에서 발견, 인류농경의 시작은 한국
약 1만 5천년 전에 농사지은 재배 볍씨,세계에서 가장 먼저 농사를 지은 한국
국제적으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인정받아왔던 중국 후난(湖南)성 출토 볍씨보다도 약 3000년이나 더 오래된 세계 최고(最古)의 볍씨가 한국에서 발견됐다고 영국 BBC 인터넷판이 22일 보도했다.
충북 청원서 발견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재배 볍씨(약 1만 5천년전 것)
BBC 인터넷판은 기사에서 충북대 이융조(선사고고학) 교수 연구팀이 충북 청원군 소로리에서 고대 탄화(炭化) 볍씨를 발굴했으며 59개의 볍씨를 대상으로 탄소연대측정법을 실시, 이같은 결론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이 교수는 문화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6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5회 세계고고학대회에서 발표한 ‘세계최고의 소로리볍씨의 발굴과 의미’라는 논문을 통해 1만5000년 된 것 등 4개종의 볍씨 59톨을 발견했으며, 이는 지난 97년 중국 황허(黃河)강변 장시(江西)성에서 발견된 선인동 볍씨(1만500년)보다 약 4500년 정도 오래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 결과는 미국의 권위있는 방사성 탄소연대 측정기관인 지오크론(Geochron)과 서울대의 AMS연구팀으로부터 동일하게 얻은 것이어서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교수는 “농촌진흥청 작물시험장의 박태식 박사가 이 볍씨에 대해 야생벼가 아니라 재배벼라고 밝혀 1만5000년전에 한반도 중부에서 농사가 이뤄졌다."고 말했다.[끝]
소로리 볍씨는 세계에서 발굴된 농경 기록 중 인류 최초이며, 앞으로도 소로리 기록을 능가하는, 더 앞선 농경을 발굴하기에는 불가능에 가깝다. 1만 5000년전은 빙하기로 구분되는 시기로, 지구의 마지막 빙하기는 약 1만 800년 전에 최고도에 도달하고 점차 따뜻해지다 약1만 3000년전에 끝난 것으로 구분되기 때문이다. 현재는 이 빙하기에 이은 간빙기이다.
인류의 농경기록은, 과거 약7000~8000년 전 중동지역에서 최초로 농경이 시작되었다는 설이 정설이었으나, 1990년대에 중국에서 약1만 500년 전의 볍씨가 발견됨으로써 벼의 인도 기원설과 최초의 농경기록을 갈아 치운 바가 있다. 그러나, 이번 소로리 볍씨의 발견은 인류의 농경사를 다시 써야 하는 충격적인 사건이다. 농경의 시작은 이제 신석기에서 구석기로 끌어 올려진다.
더구나, 농경은 문명의 발생과 직결되며, 벼는 밀의 약 2배의 생산성으로 그 만큼 면적당 부양인구를 끌어 올림과 동시에 문명화를 촉진하게 된다.
2002년에 연대를 공인 받고, 2003년에야 재배벼임이 밝혀졌으며 후속 연구와 발굴이 없는 상태에서 섣불리 얘기하기 곤란한 면이 없지 않으나, 이 발굴은 기존에 학습된 시각을 바꿔야함을 분명하게 말해 준다.
예를 들어, 고대 인도 드라비다어에 영향받은 한국어라는 시각이다. 이는 농경이 고대 인도 갠지스 하구 지역으로부터 여러 과정을 거쳐 한반도에 전래되었음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이미 고대인도보다 수 천년에서 거의 1만년가까이 거슬러 올라간 한반도 농경은 오히려 거꾸로 드라비다어가 한반도어로부터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을 높인다.
이번 소로리 볍씨는 남방계 인디카와 북방계 자포니카가 함께 발굴됨으로써, 현대 벼의 주력 종 모두 한반도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상고시대 한반도의 주민이 여러종의 야생벼 중 2종을 선택하고 실험 개선하며, 여기에서 현대벼가 비롯되었다는 추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