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책기획관실은 도 실과 및 시군 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6. 22(금)에 지식행정 마인드 제고 교육을 실시함. 지식행정 활성화 실무교육과 우수사례발표(관세청, 해양경찰청)를 통하여 지식행정의 개념과 전략을 배우고, 타기관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교육을 통하여 지식행정이 업무 외에 추가로 부가된 것이 아닌 지식정보화 사회와 도와 시군 행정에 있어 필연적이고 행정서비스 향상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교육 배경으로는 작년 하반기에 도입된 지식관리시스템(KMS)의 확산 및 성숙차원에서 지식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실시하게 된 것이다.
지식행정이란 업무적으로 개인의 노하우․정보를 공유하여 행정서비스의 효율성 및 조직구성원간의 소통을 증대시키는 일련의 활동으로 지식행정이 활성화되면 조직의 생산성․효율성이 배가되고 직원 상호간 소통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행안부 지식행정 우수기관 선정 위원인 건국대 행정학과 이향수 교수로부터 "지식행정의 개념과 전략"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었고, 10년도와 11년도 지식행정 우수기관인 해양경찰청과 관세청으로부터 각각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였다.
한편, 전라북도는 이번 교육으로 지식행정이 활성화되어 안착하는 계기로 삼고, 지식행정 활동 우수자에 대하여 연말에 상품권 지급 등 별도의 시상을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