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부방식이 온라인 납부방식으로 전면 전환되어 지방세 납부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지방세 납부를 위해서는 반드시 납세고지서(OCR)를 지참하고 공과금전용 수납기에 넣거나 은행창구에 제출해야 지방세 납부가 가능했고 인터넷을 통한 납부도 과세자료를 일일이 입력해야하는 등 절차가 복잡해 납세자의 불편이 컸다.
온라인 납부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납세고지서가 없어도 통장, 신용카드, 현금카드만 있으면 은행의 현금자동 입출금기에서 지방세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고, 인터넷를 통한 납부도 훨씬 간소해진다.
신용카드 지방세 납부도 해당 시군별로 계약된 일부 신용카드만 사용할 수 있어 납세자들이 매우 불편했는데 이제는 인터넷이나 은행의 현금자동 입출금기에서 모든 신용카드로 수수료 없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카드를 발급한 은행이 아닌 타은행 카드로 지방세를 납부할 경우 기기 이용료 900원이 부과된다.
지방세 납부확인도 실시간 가능하여 지금은 지방세를 납부한 후 OCR고지서를 처리하는데 3~7일이 소요되어 납세자는 납부영수증을 지참하거나 OCR처리가 끝난 후에야 납세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었는데 앞으로는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여 영수증이 없어도 납부 즉시 납세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자동이체 납부를 신청하는 경우 어떤 은행계좌를 선택하더라도 수수료 부담이 전혀 없으며, 예약납부를 선택하여 본인이 원하는 납부일을 사전에 미리 정해두면 해당일에 자동으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고 자동이체와 전자송달을 신청하면 세액공제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