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경제발전의 견인차 중소기업
국가 경제를 발전시키는데 있어 제반 경제정책을 입안,집행하고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정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산업역군의 핵심은 어디까지나 삼두마차로 불리는 노동자,중소기업,대기업이 아닌가 한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자본과 자원의 빈곤이라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급속한 경제발전속에 세계 13대 경제대국으로 웅비하게 된데는 정경유착형 재벌경제라는 혹독한 비판을 받으면서도 고부가가치 제조업 진출,수출주도,세계화등 창조적,획기적,저돌적인 경영전략으로 세계적 기업으로 우뚝선 대기업과 세계최고 수준의 노동시간으로 대표되는 노동자들의 희생적인 피와땀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오늘날 경제발전을 가능케 한 숨은 공신은 중소기업이라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중소기업은 그동안 수출주도형 경제구조에 따라 역할이 부각된 대기업과 민주화 진전으로 권익신장 과정에서 목소리가 커진 노동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받아 왔다. 이처럼 상대적 약자의 위치에 있으면서도 기술개발의 선봉이자 전체고용의 70%를 담당하는 중소기업이야 말로 경제발전의 견인차가 아닐수 없다.
대기업도 중소기업이 없다면 존재할수가 없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생명선이기도 하다. 중소기업이 활성화된 나라는 어떠한 경제위기가 닥쳐도 능히 위기를 극복할수가 있다. 국가경제의 견실성,저력의 바로미터가 중소기업이기 때문이다.
기술력으로 욱일승천하는 경영혁신 중소기업 모델 대경 바스컴
그동안 중소기업은 관주도하의 대기업 정책,대기업의 희생전가,외환위기 및 글로벌 경제위기,자금난등 열악한 경영환경등 사면초가식 협공을 견디지 못한 나머지 수많은 업체들이 피눈물을 흘리며 명멸해 가는 쓰라림을 겪었다. 그러나 그러한 시련과 고난속에서도 끊임없는 창조적 기술개발과 경영개선,백절불굴의 도전정신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경제 주역으로 우뚝선 자랑스런 중소기업들이 있었기에 세계적인 경제위기에도 한국경제가 버틸 수 있었다.
이처럼 국가경제의 버팀목이자 희망인 우수 중소기업들 가운데 (주)대경 바스컴을 빼놓을수가 없을것 같다. 서울시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하고 있는 대경 바스컴은 1987년 10월15일 창립된 이래 음향,영상분야 산업음향 기기 제조 외길을 걸어온 음향정보통신 전문업체다. 2008년 현재 자본금 94억원에 연매출 185억을 상회하는 대경 바스컴은 95명의 임직원이 품질과 기술제일주의를 원칙으로 책임과 정성을 다하는 기업정신 아래 열과 성을 다하여 전문 음향 스피커 시스템,무선 마이크,영상장비,CCTV등 300여개 품목에 이르는 정보통신,멀티미디어,산업,방송음향 및 영상기자재를 경기도 의정부에 소재한 공장에서 자체 생산하고 있다.
또한 세계 유명 전문회사의 한국대리점 및 로컬 대리점으로서의 수입,유통,설계,설비 분야에 이르기 까지 일괄 시스템을 갖춘 종합영상,음향기기 전문기업으로 이분야 40년의 경험에서 비롯된 독보적인 노하우와 성실과 신용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일구어온 20년의 창업역사로 인해 관련업계뿐 아니라 중소기업계에서 노력하는 성실한 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다.
그동안 (주)대경 바스컴은 영상,음향장비 판매담당 유통부문 CDM 사업부,국내및 외국 전문회사 A/V관련 제품정보와 멀티 미디어 시스템 정보 및 솔루션 제공 CPM사업부,영상,음향 시스템및 네트워크,전산설비,설계,시공,컨설팅 담당 SIM사업부와 직영점 사업부,음향공간 디자인 설계 및 컨설팅 시공 음향공간 디자인 사업부로 구성된 총괄 사업본부와 생산제품및 기술수출 해외홍보 담당 무역부,박사급 전문 엔지니어가 참여하고 있는 신제품 개발,관리분야 두뇌집단 기술 연구소,음향,영상 설비기획 설계 업무지원 기술 지원부,사후 관리와 유지보수 담당 고객 자원부로 이루어진 경영기획 관리본부가 주축이 되어 음향,영상기기,정보통신의 토탈화를 추구해 왔다.
지속적인 특허획득및 실용신안등록과 우수 신제품개발 통한 경영혁신 우수기업 선정
업계 후발주자이면서도 창조적인 도전정신과 성실,신용을 바탕으로 방송국,스튜디오,교회,각급학교,극장,체육관,호텔,백화점,라이브,클럽,강당,연수원,관공서,홈시어터 시스템등 음향시설과 IBS(빌딩 시스템),최첨단 경비 시스템,전시관,영상회의 시스템등의 영상시설 설계,설비,장비공급을 통해 관련업계 기린아로 욱일승천한 (주) 대경 바스컴이 보여준 경영실적과 국가경제 기여도는 실로 눈부시다.
1987년 창립이래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산업 음향 솔루션 제품 제조분야 1위라는 독보적 위치를 구축함으로써 산업음향 시장의 수입 대체효과가 100억원대에 이를 정도로 대경 바스컴이 내놓은 신제품과 관련특허 실적은 동종업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미 1993년 5월에 국제방송 장비 음향기기전에 제품을 출품하여 동종업계를 놀라게 하였으며 이후 1~2년간 간격으로 개최된 음향기기전에 꾸준히 신제품을 선보여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이러한 기술개발 실적을 토대로 2000년 조달청 시설입찰,삼성 SDS협력 업체로 정식 등록 되기에 이르렀고 병무청으로 부터는 병역특례 업체로 지정 받았다.
2000년 5월 기술 연구소를 설치하면서 더욱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결과 기술력의 총아인 특허 출원과 실용신안 등록이 봇물을 이루었다. 그동안 대경 바스컴이 출원중이거나 획득한 특허만 해도 RF전원 공급장치,회의용 시스템의 원격 제어장치,멀티 미디어 제어가 가능한 병렬 결합 회의용 시스템,음성 전력 증폭기 내장 회의용 시스템을 비롯 수십건에 이르며 실용신안 등록 또한 수십건이 넘는다.
그동안 대경 바스컴이 개발,출시한 프로 페셔널 파워 앰프,회의용 시스템,투어 가이드및 동시통역 시스템,회의용 마이크 시스템,마이크 라인믹서,비상 안내용 전관 방송 시스템,LCD 표시형 PLL wireless고성능 수신기,wireless송신기 마이크 3V 핸드/타이 마이크, wireless마이크용 핸드/ 타이급속 충전기,행사 프로세서,SR용 전원 분배기,교사/강사용 소형 wireless 앰프 시스템,고감도 스피치/집음용 콘덴서 마이크,소현핸드 타이겸용 터치식 LCD표시창 마이크등 음향 기자재와 고성능/고품질의 스테레오 앰프시스템,세미나실/ 강의실/ 교회용 wireless 앰프 시스템 개발은 이러한 연구노력 기술력의 산물이다.
이러한 연구노력을 통한 신기술 개발로 대경 바스컴은 2006년 2월 중소기업청으로 부터 우수제품 인증(GQ)을 획득하였으며 동년 4월에는 기술 신용등급 A플러스 등급을 받은데 이어 2007년 7월에는 중소기업청에 의해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성실 ,신용 투명과 혁신 경영철학과 기술보국,봉사,사랑의 기업가 정신으로 동종업계 선두주자로 회사를 키워낸 한대현 대표이사
(주)대경 바스컴이 창업역사가 20여년에 불과할 만큼 후발 주자이면서도 끊임없는 신기술 개발과 경영혁신,도전정신으로 동종업계로 부터 기술력을 인정받고 신망받는 중소기업으로써 국가경제 발전의 견인차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데는 창립이래 오늘날까지 회사를 이끌어 오고있는 한대현(62) 대표이사의 경영능력과 기업가 정신이 결정적이었다.
평북 박천이 고향인 한대현 대표이사는 6.25전쟁당시 부모등에 업혀 월남한 실향민 출신이다. 한대표이사는 월남후 부친이 경영하던 사업이 어려움에 처하면서 어렵게 학창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한대표 이사는 가정형편상 대학진학이 어려운 상황하에서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기술밖에 없다는 판단하에 과감히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세운상가 전자업계에 몸을 담았다.
처음 전자상가 기능공으로 출발한 한대표이사는 변함없는 성실한 근무자세로 인정과 신임을 받으면서 회계,영업등 가게업무 전반을 총책임지는 위치에 오르는것을 계기로 전자분야의 발전 가능성을 내다보는 안목을 가지게 되었으며 기업경영에도 눈을 뜨게 되었다고 한다.
상가 총책임자로서 일하는 동안 쌓은 경험을 통해 전자업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