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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을 통합하고 세계 최대의 영토인 유라시아 대륙을 경영하며 동-서 문명교류에 크게 기여한 징기즈 칸은 세계사에서 가장 위대한 왕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런데, 이 징기즈 칸은 고리(KOREA)족의 군장으로 [몽골비사]에 기록되어 있다. 징기즈칸은 고리족이라는 의미다. 단군조선사 연구의 권위자 단국대 윤내현 교수도 징기즈칸의 조상은 북만주 지역에서 몽골초원으로 이주해 온 사람들이라 하였다.
그런 만주 어디에서 몽골초원으로 이주한 것일까? 그것은 '고리'에서 맥을 찾아야 한다. 만주에 고리국이 있었는가? 있었다. 북만주 흑룡강 지역이다. 흑룡강성 역사의 제1의 인물이 동명왕이다. 동명왕은 온조가 나라를 세우고 국가시조로 삼았던 인물이다. 한국인들과 생김새와 말도 유사한 몽골사람들은 한국을 무지개 뜨는 나라(솔롱고스)라고 부르며 형제국가라고 생각한다. 물론 당나라의 정벌로 초원에서 소아시아 지역으로 이주하여 이슬람 제국을 건설한 후에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을 지배하여 터키(돌궐)제국을 건설한 터키도 한국을 형제나라라고 역사교육시간에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초원에서 터키가 이주할 때 고구려유민들도 20여만도 함께 이주하였다.
징기즈칸의 선조들이 떠나 온 고리(KOREA)국과 부여5대 단군에 오른 동명성왕 고두막
4세기에 초원세력으로 한반도로 들어 온 모용선비족이 세운 신라의 마의태자 아들 김행과 신라유민들이 한반도에서 만주로 이주하여 세운 청나라 황실의 역사서[만주원류고]에서는 “고려(高麗=고구려)는 부여(夫餘)로부터 나오고, 부여는 색리(索離)로부터 나왔다. 索(색)은 ?(탁)처럼 읽히므로 [?(탁)으로도 적었고 ?(탁)의 글자모양이 ?(고)와 비슷하므로] 또한 ?(고)로도 바꾸어 적었으며 [?(고)와 ?(고)는 음이 같으므로「위략」및「요사」지리지에서 또한 ?(고)로 적었는데, 색리국 또는 탁리국,고리국은 실제로는 고려와는 서로 다른 벌개의 두 나라다. 부여(夫餘)는 고려(高麗) 북쪽에 있었고 고리(?離) 또한 부여(夫餘) 북쪽에 있었으니 이 때문에 동명(東明=고두막)이 남쪽으로 달아나 부여에 이르렀고 주몽(朱蒙)이 또한 남쪽으로 달아나 고려에 이르렀다. 그 일들이 비슷하며 서로 같으니 혹 전해오는 이야기 중에 어떤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즉, 고구려 위쪽에 부여가 있고 부여 위쪽에 고리(탁리)국이 위치하고 있으며 동명왕 고두막이 고리국에서 부여로 망명해 왔다는 것이다.
동명왕 고두막의 출생과 망명에 대하여 [후한서]에서는 "... 范書東夷傳, 初, 北夷索離國王出行, 其侍兒, 於後姙身, 王還, 欲殺之. 侍兒曰, 前見天上有氣, 大如?子, 來降我, 因以有身. 王囚之, 後遂生男. 王令置於豕牢, 豕以口氣噓之, 不死. 復?於馬蘭, 馬亦如之. 王以爲神, 乃聽母收養, 名曰東明. 東明, 長而善射. 王忌其猛, 復欲殺之, 東明奔走, 南至掩?水, 以弓擊水, 魚鼈皆聚, 浮水上. 東明乘之得度, 因至夫餘, 而王之焉. (해석:당초 북이(北夷) 색리국(索離國고리국)의 왕이 출행하였다가 그의 시아(侍兒,시녀)가 뒤에 임신하게 되었다. 왕이 돌아와 그녀를 죽이려 하자 시아(侍兒)가 말했다, "전에 하늘 위에 기(氣)가 있는 것을 보았는데 크기가 달걀과 같았으니 (이것이) 제게로 내려와 이로 인해 임신하게 되었습니다." 왕이 그녀를 가두니 뒤에 마침내 아들을 낳았다. 왕이 그 아이를 돼지우리에 두자 돼지가 입김을 불어넣어 죽지 않았고 다시 마구간으로 옮기자 말 또한 그처럼 하였다. 왕이 그 아이를 신령스럽게 여기니 이에 모친이 거두어 기르는 것을 허락하고 동명(東明)이라 이름했다. 동명(東明)이 장성하여 활을 잘 쏘니 왕이 그의 용맹함을 꺼리어 다시 죽이려 했다. 동명이 달아나 남쪽으로 엄시수에 이르러 활로 물을 치니 물고기와 자라가 모두 모여 물위로 떠올랐다. 동명이 이를 타고(밟고) 강을 건널 수 있었고 이로써 부여(夫餘)에 도착해 왕이 되었다.)
서기 60년경 쓰여진 후한 시대 왕충의 『논형』< 길험편>에서도 다음과 같이 유사한 설화가 기록되어 있다.
"북쪽 이민족의 탁리국에 왕을 모시는 여자 시종이 임신을 하자 왕이 죽이려고 했다. 그러자 여자 시종은 계란 같은 큰 기운이 하늘에서 내려와 임신하게 되었다고 답했다. 나중에 아이를 낳아 돼지우리에 버렸지만 돼지가 입으로 숨을 불어넣어 죽지 않았다. 다시 마구간으로 옮겨 놓고는 말에 밟혀 죽도록 했으나 말들 역시 입으로 숨을 불어넣어 죽지 않았다. 왕은 아이가 아마 하늘 신의 자식일 것이라 생각하여 그의 모친에게 노비로 거두어 기르게 했으며, 동명(東明)이라 부르며 소나 말을 치게 하였다. 동명의 활솜씨가 뛰어나자 왕은 그에게 나라를 빼앗길 것이 두려워 그를 죽이려고 했다. 동명이 남쪽으로 도망가다가 엄체수에 이르러 활로 물을 치니 물고기와 자라가 떠올라 다리를 만들어 주었고 동명이 건너가자 물고기와 자라가 흩어져 추적하던 병사들은 건널 수 없었다. 그는 부여에 도읍하여 왕이 되었다. 이것이 북이에 부여국이 생기게 된 유래이다"
따라서 부여로 망명하여 부여 단군에 오른 고두막은 흑룡강성 지역 고리국(위 왼쪽 지도 노란색 지역)에서 태어난 왕의 아들인데, 시녀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인물이라 왕으로부터 멸시천대를 받자 송화강을 건너서 해모수의 부여로 망명하여 부여 단군에 올랐다는 내용이 역사적 사실이라는 의미가 된다.
부여로 망명한 고두막은 어떻게 부여의 단군에 오르게 되나?
[환단고기 북부여기]를 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계유 13년 한나라 유철(무제)이 평나를 노략질한 (위만조선의 왕)우거를 멸망시키더니 4군을 두고자 하여 사방으로 병력을 침략시켰다. 이에 고두막한(高豆幕汗칸)이 의병을 일으켜 가는 곳마다 한나라 도둑들을 쳐부수니 그 지방 백성들 모두가 사방에서 호응하면서 싸우는 군사를 도와 크게 떨쳤다.
갑오 34년 10월 동명왕 고두막한이 사람을 시켜 고하기를 "나는 천제의 아들인데 장차 이 곳에 도읍하고자 하니, 왕은 이 땅에서 옮겨가시오"라고 하니 단제(고우루)는 매우 곤란해졌다. 마침내 단제는 걱정으로 병을 얻어 붕어하였다. 동생인 해부루가 이에 즉위하였는데 동명왕(고두막한)은 여전히 군대를 앞세워 이를 위협하기를 끊이지 않으매 군신(君臣)이 매우 이를 어렵게 여겼다. 이에 국상 아란불이 '통하의 물가 가섭의 벌판에 땅이 있는데 땅은 기름지고 오곡은 썩 잘됩니다. 서울을 둘만한 곳입니다' 라고 하며 왕에게 권하여 도성을 옮겼다. 이를 가섭원부여라 하며 또는 동부여라고도 한다. "
위 기록은 동명(고두막한)이 한나라 군대를 쳐부수어, 군을 장악하자, 당시 부여의 임금이었던 고우루를 핍박하여 해부루를 동쪽으로 내쫓고 자신이 부여의 임금이 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해모수의 손자 고우루 단제의 동생 해부루는 왕위를 고두막에게 물려 주고 가섭원(연해주)지역으로 이주하여 나라를 세우니 가섭원부여이고 부여가 2개다 보니 구분하기 위해 동부여라 불렀다는 것이다.
[환단고기-북부여기]를 보면 동명왕 고두막이 부여 단군에 오르게 된 내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계유 원년(기원전 108) 이 해는 단군 고우루 13년이다. 제(帝:동명=고두막한)는 사람됨이 호탕하고 용맹하여 군사를 잘 다루었다. 일찍이 북부여가 쇠약해지고 한나라 도둑들이 왕성해짐을 보고 분연히 세상을 구할 뜻을 세워 졸본에서 즉위하고 스스로 동명(東明)이라 하였는데 어떤 이들은 고열가(고조선 마지막 단군)의 후손이라고도 한다. (중략) 을미 23년(기원전